실력 있는 사람을 교회장으로 세워야

그래서 자기 개인 살림살이 혹은 개인 생활무대로 하는 그러한 교회 기반이 있어서는 안 돼요. 자기 생활 방편이 되어 가지고 개인 출세 방편의 무대로 삼는 지도자가 아니라 앞으로 뜻의 확대를 위한 자격을 갖춘, 거기에 보조적 입장에 선 지도자가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자기 생활권에 필요로 하는 그런 요인들을 중심삼고 책임자를 통해서…. 이 책임자들이 말이예요, 국가라든가 교회를 넘어서 일할 수 있는 교인들을 만들 수 있는 책임자가 되는 것이 시급하다는 거예요.

그리고 승공연합 국장들, 지부장들 이리 나와요. 다 나오라구요. 도지부장들도 왔나요? 「예」 도지부장들, 각 도에서 온 도지부장들 왔어요? 「방금 다 왔습니다」 강원도 도지부장은 왜 안 오는 거예요? 「강원도하고 인천 지부장이 왔습니다」 도지부장들은 앉고, 서울에 있는 국·부장들 나오라구요.

서울이 중요하겠어요, 안 중요하겠어요? 생각해 봐요. 중요하지요? 「예」 그러니까 개인사정으로 보는 것이 아니고 공적인 사정을 봐 가지고 인사조치해야 되겠다는 것을 알고 자기가 어떻게 돼도 앞으로 전체를 위해서 희생하겠다 하는…. (녹음상태 불량으로 일부 수록하지 못함) 협회장에게 인사조치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거예요. 「예」

그러면 이제 서울권 인사조치는 끝났다구요. (박수) 협회장은 교회에 대해서도 지휘권이 있고 승공연합에도 지휘권이 있는 거예요. 알겠어요? 「예」 기분 나쁘게 생각하면 안 된다구요. 선생님 대신이라구요. 내가 제…. 그래야 원래 체제가 갖추어지는 거예요. 알겠어요? 「예」 그래서 어떡하든지 빠른 시일 내에 유능한 사람을 기용해서…. 영휘가 봐 가지고 이 사람이 승공연합 강의를 잘한다 하게 되면 여기에서 즉각 발령해서 보충하는 거예요.

그다음에 승공연합에서 강의를 잘 못 하는 사람은 즉각 발령을 하라구요. 발령 권한을 이제 협회장에게 주는 거예요. 알겠어요? 「예」 알겠나? 「예」 혼자 발령 못 해요. 알겠어, 협회장? 「예」 이건 전부 다 선생님 대신해서 전체 책임을 맡게끔 하는 거예요. 그리고 이번에 아카데미까지도, 지금까지는 저 아카데미가, 아카데미 혼자 했었는데 이번에 이 체제로 들어가느니만큼 아카데미도 미안하지만 이 김협회장과 의논하고 해야 돼요. 알겠어요?

내가 언제나 여기에 있지 않다구요. 바쁜데 미국까지 와 가지고 보고할 사이가 없거든요. 즉각 현지에서 해결해야 하는데 혼자 할 수 없으니까 김협회장과 의논해 가지고 전부 다 선생님한테 연락해서 해결하라는 거예요. 손대오. 알겠어? 소속을 한 소속으로, 전부 다 한 체제권 형태를 갖추지 않고는 이거 일하는데 지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반지부장을 중심삼고 전부 격파운동이예요. 이래 가지고 이 반지부장이 열두 사람이든가 혹은 20가정 전부 다 이것을 하나의 가인 아벨 형태로 갖추든가 해서 열두 지파 형태를 갖출 수 있게끔 교육해야 되겠다구요. 이래 놓으면 다 끝나는 거예요. 복귀섭리는 다 끝나는 거라구요. 알겠어요? 대한민국에 대한 우리 책임이 다 끝난다 이거예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예, 알겠습니다」 전체가 책임을 져야 되겠어요. 「예」

그래서 오늘로 구라파 협회장에서 해임되는 거예요. (웃음. 박수) 교육해야 된다구요. 알겠지요? 「예」 내가 이제는 한국을 돌아볼 사이가 없다구요. 미국에 가서 결판을 보아야 된다는 거예요. 가끔은 물론 오지요. 가끔은 올 거라구요. 여기에 벌여놓은 일이…. 그리고 구라파 책임을 여기 원필이! 「예」 원필이가 영휘 대신 가서 구라파 책임을 해야지요. 열심히 하라구요, 오늘부터….

자, 그러면 일단 영휘는 이 서울을 전체 책임져야 되겠다구요. 「예」 이제는 모든 사리판단을 재깍재깍해야 되겠다 이거예요. 재깍재깍하고, 옛날같이 그 전부 다 어물쩡하니 그 템포가 느려 가지고는 안 되겠다구요. 즉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보고 체계를 갖추어 가지고 선생님에게 보고해야 되겠다 이겁니다.

앞으로 승공연합 사람들은 강의를 해서 강사가 되기 위해 연마해야지요. 그 조직은 앞으로 점점 반 조직을 중심삼고 강화하는 거예요. 여기 국장들 이제 전부 다 반 조직에 총주력하는 거예요. 알겠어요? 교회장도 총주력하는 거고, 승공연합 전체가 총주력하는 동시에 통일교회 전체가 총주력해야 돼요. 또, 아카데미도 총주력을 후원해야 되겠고, 그다음에는 CARP, ICSA도 전부 다 총주력입니다.

그래서 우선 평균적으로 10만에 해당하는 반장을 전부 다 빨리빨리 하나씩 맡아야 되겠다 이거예요. 전부 다 맡아야 되겠다구요. 맡아 가지고 그게 딱 되거든 그다음에는 체제를 중심삼아 가지고 유지를 투입하는 거예요, 유지. 주로 교수들, 학생들을 중심삼아 가지고 활동하는 거예요. 언제나 원활히 움직이는 것은 학생들입니다. 학생들은 암만 움직이더라도 사회에 무리가 없는 것이라구요. 그러니 전부 다 이 학생들을 중심삼아 가지고, 책들을 다 나눠 줬으니까 책을 중심삼아 가지고 교육하는 거예요, 교육! 이제부터는 전부 다 정신무장이예요. 알겠어요? 정신무장. 총주력을 해야 되겠다구요. 알겠지, 협회장? 「예」

그리고 통일사상연구원은 여기에 각 장들이 강의하는 데 있어서 말이예요, 곁길 가는가 안 가는가 똑바로 코치를 해야 되겠어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발표한 것을 전부 다 녹음해서 언제든지 가져오라 해 가지고 체크해야 되겠다구요. 그것이 그릇될 때는 즉각 시정해야 되겠어요. 우리의 단체가 커지느니만큼 공적인 공인된 발표를 해야지, 개인적인 사적 발표를 해 가지고 문제 되면 안 되겠다는 거예요. 공석에서 그런 것이 있으면 즉각…. 체제 정비의 총책임을 져야 되겠다구요. 사상적 체제 정비의 총책임을 져야 되겠다구요. 「예」 이제 상헌씨는 이제부터 국제무대에서 해야 할 일이 많다구요. 그렇지만 여기를 떠나기 전에 정비해야 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