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환경을 제거하지 않고는 선의 기반 형성이 불가능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는 역사적인 세계입니다. 역사적인 세계라면 그것은 개인 개인의 생활을 남기는 세계, 혹은 가정·국가·세계가 가고 있는 모든 생활의 기록을 남기는 세계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그 세계는 선한 세계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선한 세계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악한 세계가 이루어져 나왔습니다. 모든 사람이 바라는 것이 선인데도 불구하고 바라지 않는 악의 세계가 뒤따라서 이루어져 나왔던 것입니다. 이러한 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선과 악의 기원이 어디 있느냐? 그걸 따져 간다면 우리 인류 시조, 조상까지 올라갑니다. 우리 인류시조가 선한 조상이 되었느냐, 악한 조상이 되었느냐? 만약에 선한 조상이 되었더라면 선한 세계가 출발하여서 선한 세계의 씨를 뿌리는 거와 마찬가지가 되어 가지고 선한 세계의 씨가 싹이 터서 자라 가지고 그다음엔 꽃이 피고 열매를 맺었을 것입니다.

그것이 순환법도에 따라서 연속적으로 개인적인 선한 결과를 수확해야 되고, 또 가정적인 선한 결과를 수확해야 되고, 국가면 국가 자체가 선한 결과를 거두어야 하고, 혹은 세계면 세계가 그런 결과에 도달해야 됩니다. 더 나아가서는, 통일교회의 술어를 인용해서 말하면, 천주적인 선한 결실을 가져와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선한 주인이 있다면 그분이 기뻐할 것이 아니겠느냐는 것입니다.

만일에 하나님이 계신다면 하나님은 물론 나 개인이 선하기를 원하지요. 그러나 그것을 넘어서 가정이 선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개인과 가정 중 어느 편이 더 선하기를 바랄 것이냐 할 때, 가정이 선하기를 바라는 것은 자연적인 이치입니다. 가정보다도 사회가 선하기를 바라고, 사회보다도 국가가 선하기를 바라고, 국가보다도 세계, 세계보다도 천주가 선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바라시는 하나님이 계시다면 그 하나님은 처음서부터 그러한 마음을 가졌을 것이고, 그러한 선한 세계를 이루기 위해서 우리 인간과의 관계를 시작했을 것입니다. 개인·가정·종족·민족·국가·세계적으로 이런 관계의 세계가 벌어졌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아무리 하나님이라 하더라도 하나님 혼자는, 하나님 혼자 있어서는 선한 세계가 필요 없습니다. 선한 세계라는 것은 관계의 세계로 연결되는 데 필요한 것입니다. 내가 아무리 선하더라도 선한 상대가 없으면 안 됩니다, 관계세계에서는. 또 선한 상대가 있더라도 선한 환경이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함께 사는 부부가 있다면 부부를 중심삼은 형제지간 혹은 사회 국가의 환경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그 모든 환경과 그 모든 상대적 관계가 서로서로 격차 없이 화동하고 화합할 수 있는 그런 세계여야 합니다.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도 기뻐할 수 있고, 낮은 자리에 있는 사람도 기뻐할 수 있고, 그 환경을 대하고 있는 전부가 기뻐할 수 있어야 될 것입니다.

자, 이렇게 볼 때, 선악의 기원에 있어서 우리의 인간 조상이 만약에 선하지 못하였고 악하게 되어 악한 기원에서 출발하였다면 그 악한 기원과 선한 기원이…. 이렇게 볼 때, 본래부터 인간이 가야 할 것이 선의 출발이었는데 악한 기원이 생겨났다면 선이 생겨난 기원 앞에 혹은 중간에 악이 타고 들어왔다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느 것이 먼저냐 하는 문제를 볼 때, 악이 먼저일 수는 없습니다. 선이 먼저여야 되는 것입니다. 선이 먼저 되어야 할 것인데 만일 악이 먼저 되었다면 어떻게 될 것이냐? 여기서는 불상사가 벌어지는 거예요. 이렇게 바로 돌아야 할 것인데도 불구하고 외로 돌기 시작했다 하면 문제가 크다는 거예요. 출발 당시에, 선이 움직이기 시작한 당시에 바로 돌기 시작했다면 그 움직이는 것은 영원히 바로 돌아갔을 것입니다. 외로 돌아갈래야 돌아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돌기 시작하여 속도가 가해졌다면 그 선의 순환권 내에서는 악의 출발이, 악의 시작이 그것을 막을 수 없을 것이 아니냐 이거예요.

이렇게 볼 때, 만일 악이 먼저 출발했다면 문제가 큰 것입니다. 악을 뿌렸으면, 악이 먼저이면 어디까지나 악이 우선권을 갖고 개인에게 있어서나 가정에 있어서나 사회에 있어서나 국가, 세계에 있어서 악의 영향권이 먼저 미쳐질 것이 아니냐 이거예요. 그러면 이것을 제지해 놓지 않고서는, 그 움직이는 환경, 그 순환하는 운동의 환경을 제지해 버리고, 제거시키지 않고는 선의 기반 형성이 불가능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