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앞에 소명받은 가정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할 2세 가정

자, 그러면 이제부터 가나안 복지에 들어와 가지고…. 이 서울 장안에서는 여러분들이 결혼하는 것을 다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주시하는 가운데서 여러분들이 결혼한다는 이 사실은 역사적인 선발대로서 소명을 받고 나섰다는 것입니다. 택하는 건 달라요. 택한 후에 소명하는 거예요. 그러나 소명은 이미 명령을 해 전진할 수 있는 하나의 부대와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각오 밑에서 새로운 역사적 페이지를 우리들로 말미암아 형성하지 않으면 안 될 중차대한 사명을 짊어지고 이 식전에 임한다는 결의를 해줘야 되겠다구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이 말이 역사적 선언이 될 것입니다. 오늘 말한 대로 안 하는 사람은 앞으로 국가와 세계 앞에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더더우기나 영계에 가서…. 지금 시대까지는 탕감복귀시대를 지나간다는 거예요. 탕감복귀시대를 지나가기 때문에 이제는 법적인 행동에 즉각적으로 걸리는 때예요. 못하면, 잘못했을 때는 처단하는 거예요. 탕감복귀시대는 돌아가는 것입니다. 1차 못 하면 2차로 가기 때문에 전진적인 발전을 통할 수 있는 과정이었지만 지금 때는 탕감복귀시대를 지났으니 복귀시대입니다. 이거 그전에 얘기했지요? 지금은 복귀시대이니만큼 잘못된 것을 둬두고 해결할 때가 아닙니다. 즉각적이예요. 이런 것을 확실히 알고 과거에 희미한 신앙개념이 있었으면 그걸 박차 버리고 선두에 설 각오을 다짐해 줘야 되겠다구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예」

자, 이런 의미에서 본래의 축복이라는 것은 부모들이 해줘야 되는 것입니다. 내가 이번에 맡은 것은 여러분의 부모들한테 맡길 수 없었기 때문이예요. 믿을 작자들이 하나도 없다 이거예요. 여러분의 부모들을 축복하던 이상의 마음을 가지고 신중히 이번 이 일을 다뤘다는 걸 알아야 돼요.

그렇게 알고, 여러분들은 부모를 중심삼고 있다는 관념을 떠나야 되겠어요. 그건 잘라 버려야 돼요. 여러분들로부터 새로운 결의를 해 가지고 그야말로 새로운 전환시대의 기수가 되어 민족 앞에 혹은 세계 앞에 첨단에 선 소명을 받은 자로서, 합당한 가정으로서의 책임을 다해 주기를 부탁하겠다구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예」그거 하겠다는 사람 손들라구요. 내려요.